삼손과 딤나의 여자
1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고
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맞이하여 내 아내로 삼게 하소서 하매
3 그의 부모가 그에게 이르되 네 형제들의 딸들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맞으려 하느냐 하니 삼손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나를 위하여 그 여자를 데려오소서 하니라
4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까닭에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의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5 삼손이 그의 부모와 함께 딤나에 내려가 딤나의 포도원에 이른즉 젊은 사자가 그를 보고 소리 지르는지라
6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강하게 임하니 그가 손에 아무것도 없이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는 것 같이 찢었으나 그는 자기가 행한 일을 부모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7 그가 내려가서 그 여자와 말하니 그 여자가 삼손의 눈에 들었더라
8 얼마 후에 삼손이 그 여자를 맞이하려고 다시 가다가 돌이켜 그 사자의 주검을 본즉 사자의 몸에 벌 떼와 꿀이 있는지라
9 손으로 그 꿀을 떠서 걸어가며 먹고 그의 부모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그것을 드려서 먹게 하였으나 그 꿀을 사자의 몸에서 떠왔다고는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10 삼손의 아버지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11 무리가 삼손을 보고 삼십 명을 데려와서 친구를 삼아 그와 함께 하게 한지라
12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13 그러나 그것을 능히 내게 말하지 못하면 너희가 내게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줄지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네가 수수께끼를 내면 우리가 그것을 들으리라 하매
14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사흘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15 일곱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삼손의 아내에게 이르되 너는 네 남편을 꾀어 그 수수께끼를 우리에게 알려 달라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와 네 아버지의 집을 불사르리라 너희가 우리의 소유를 빼앗고자 하여 우리를 청한 것이 아니냐 그렇지 아니하냐 하니
16 삼손의 아내가 그의 앞에서 울며 이르되 당신이 나를 미워할 뿐이요 사랑하지 아니하는도다 우리 민족에게 수수께끼를 말하고 그 뜻을 내게 알려 주지 아니하도다 하는지라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보라 내가 그것을 나의 부모에게도 알려 주지 아니하였거든 어찌 그대에게 알게 하리요 하였으나
17 칠 일 동안 그들이 잔치할 때 그의 아내가 그 앞에서 울며 그에게 강요함으로 일곱째 날에는 그가 그의 아내에게 수수께끼를 알려 주매 그의 아내가 그것을 자기 백성들에게 알려 주었더라
18 일곱째 날 해 지기 전에 성읍 사람들이 삼손에게 이르되 무엇이 꿀보다 달겠으며 무엇이 사자보다 강하겠느냐 한지라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내 암송아지로 밭 갈지 아니하였더라면 내 수수께끼를 능히 풀지 못하였으리라 하니라
19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갑자기 임하시매 삼손이 아스글론에 내려가서 그 곳 사람 삼십 명을 쳐죽이고 노략하여 수수께끼 푼 자들에게 옷을 주고 심히 노하여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올라갔고
20 삼손의 아내는 삼손의 친구였던 그의 친구에게 준 바 되었더라
우리는 이런 일을 읽으면 좀 혼란스럽기는 해요. 어떻게 우리 보기에 부족하고 충동적인 사람을 세우실까 싶어요.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흠 많은 사람을 들어 쓰십니다. 어떤 사사라도 완벽한 사사는 없어요. 특히 삼손은 성품이나 인격이 완전히 쇠퇴한 사람이지요. 결국 백성의 수준에 맞는 지도자를 갖게 되는 겁니다. 지도자를 통해서 백성의 영적 타락상태를 볼 수 있죠. 오늘은 삼손이 나실인으로서의 규칙을 다 깨버리는 이야기입니다.
1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고
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맞이하여 내 아내로 삼게 하소서 하매
3 그의 부모가 그에게 이르되 네 형제들의 딸들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맞으려 하느냐 하니 삼손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나를 위하여 그 여자를 데려오소서 하니라
→ 결혼은 작은 일이 아니죠. 온 집안의 일입니다. 근데 삼손이 결혼하려는 여자는 그냥 자기가 보기에 좋아서 결혼하려고 해요. 적어도 히브리인이라면 하나님께서 인도하는 사람과 결혼하는 게 맞죠. 그리고 당시 결혼은 아버지가 결정했어요. 근데 삼손은 내 눈에 좋으면 된다는 거에요. 이게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입니다. 우리 신앙의 문제 역시 내가 보기에 좋은대로, 세상이 보기에 좋은 대로 생각하고 결정하는데 있죠. 하나님이 결정하는 삶은 살기 싫은 거에요. 그래서 결국 우상을 섬기는 거죠.
4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까닭에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의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 이스라엘이 블레셋의 박해 속에 있는데 삼손이 이 여자를 데려오는 것을 틈으로 삼아서 블레셋을 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큰 계획가 섭리가 여기에 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블레셋의 박해 속에서도 부르짖지도 않아요. 죄로 물들어 있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틈을 만들어 주시는 것이 바로 삼손이 여인을 데려오는 거에요.
5 삼손이 그의 부모와 함께 딤나에 내려가 딤나의 포도원에 이른즉 젊은 사자가 그를 보고 소리 지르는지라
6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강하게 임하니 그가 손에 아무것도 없이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는 것 같이 찢었으나 그는 자기가 행한 일을 부모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7 그가 내려가서 그 여자와 말하니 그 여자가 삼손의 눈에 들었더라
→ 나실인은 포도주는 물론 포도원 자체를 멀리해야 해요. 근데 거침없이 그곳으로 갑니다. 그리고 시체를 만지면 안되는데 아예 시체를 만들어 버리죠. 그리고 여인과 이야기하는데 삼손에 눈에 듭니다. 여기서 오해하면 안되는 것이 우리의 충동적인 성품에서 벌어진 일을 하나님께서는 그것조차 쓰시는 거지, 하나님께서 그렇게 충동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시는 분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가롯 유다가 예수님을 팔아야 사건이 벌어지니까 하나님께서 가롯 유다에게 예수님을 팔으라고 하셨나요? 아니에요!! 그것은 가롯 유다의 충동적인 성품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일을 사용하신 겁니다.
8 얼마 후에 삼손이 그 여자를 맞이하려고 다시 가다가 돌이켜 그 사자의 주검을 본즉 사자의 몸에 벌 떼와 꿀이 있는지라
9 손으로 그 꿀을 떠서 걸어가며 먹고 그의 부모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그것을 드려서 먹게 하였으나 그 꿀을 사자의 몸에서 떠왔다고는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 나실인은 시체에 손대면 안되잖아요? 근데 죽은 사자에게서 떠온 꿀을 부모에게도 숨기면서 마시게 함으로 부모까지 규칙을 어기도록 만들어 버립니다.
10 삼손의 아버지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11 무리가 삼손을 보고 삼십 명을 데려와서 친구를 삼아 그와 함께 하게 한지라
12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13 그러나 그것을 능히 내게 말하지 못하면 너희가 내게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줄지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네가 수수께끼를 내면 우리가 그것을 들으리라 하매
14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사흘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 이런 수수께끼를 누가 풀겠어요? 자기 개인적인 경험인데... 근데 어쨌건 피로연에 남자 30명을 초청해서 내기를 겁니다. 이런 내기가 화근이죠. 문제를 풀리가 없으니까 답을 알기 위해 그들이 삼손의 아내를 협박합니다.
15 일곱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삼손의 아내에게 이르되 너는 네 남편을 꾀어 그 수수께끼를 우리에게 알려 달라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와 네 아버지의 집을 불사르리라 너희가 우리의 소유를 빼앗고자 하여 우리를 청한 것이 아니냐 그렇지 아니하냐 하니
16 삼손의 아내가 그의 앞에서 울며 이르되 당신이 나를 미워할 뿐이요 사랑하지 아니하는도다 우리 민족에게 수수께끼를 말하고 그 뜻을 내게 알려 주지 아니하도다 하는지라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보라 내가 그것을 나의 부모에게도 알려 주지 아니하였거든 어찌 그대에게 알게 하리요 하였으나
17 칠 일 동안 그들이 잔치할 때 그의 아내가 그 앞에서 울며 그에게 강요함으로 일곱째 날에는 그가 그의 아내에게 수수께끼를 알려 주매 그의 아내가 그것을 자기 백성들에게 알려 주었더라
18 일곱째 날 해 지기 전에 성읍 사람들이 삼손에게 이르되 무엇이 꿀보다 달겠으며 무엇이 사자보다 강하겠느냐 한지라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내 암송아지로 밭 갈지 아니하였더라면 내 수수께끼를 능히 풀지 못하였으리라 하니라
→ 삼손의 아내는 내 민족, 내 부모에 관심이 있을 뿐 삼손에게는 관심이 없어 보여요. 처음에는 안가르쳐주다가 여자가 울고불고 하니까 기어이 알려줍니다.
19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갑자기 임하시매 삼손이 아스글론에 내려가서 그 곳 사람 삼십 명을 쳐죽이고 노략하여 수수께끼 푼 자들에게 옷을 주고 심히 노하여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올라갔고
20 삼손의 아내는 삼손의 친구였던 그의 친구에게 준 바 되었더라
→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맞는 스토리에 맞춰 상황을 풀어가십니다. 이런 일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블레셋에서 탈출할 생각도 없는 이스라엘을 흔들어 깨우십니다. 두 민족 사이에 틈을 만들고 두 민족 사이에 불을 지피고 있다는 사실을 누가 알겠어요?
교회의 위기는 박해에 있지 않습니다. 교회가 잠들어 있는게 더 큰 위기입니다. 교회가 세상을 좋아하고 세상을 따라가는게 위기지 박해가 위기가 아닙니다.
당신은 왜 부름받았습니까? 코로나 시기에 예배도 마음껏 드릴 수 없는 등 왜 교회에 이런 어려움이 닥쳤습니까? 이것에 대한 답을 놓치면 그저 세상만 원망하고 불평만 하다가 끝나지요. 하나님의 주신 뜻을 분별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로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내야 하는지 깨닫는 하루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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