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아뢰리이다
37 왕이여 왕은 여러 왕들 중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게 주셨고
38 사람들과 들짐승과 공중의 새들, 어느 곳에 있는 것을 막론하고 그것들을 왕의 손에 넘기사 다 다스리게 하셨으니 왕은 곧 그 금 머리니이다
39 왕을 뒤이어 왕보다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셋째로 또 놋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며
40 넷째 나라는 강하기가 쇠 같으리니 쇠는 모든 물건을 부서뜨리고 이기는 것이라 쇠가 모든 것을 부수는 것 같이 그 나라가 뭇 나라를 부서뜨리고 찧을 것이며
41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쇠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왕께서 쇠와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쇠 같은 든든함이 있을 것이나
42 그 발가락이 얼마는 쇠요 얼마는 진흙인즉 그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서질 만할 것이며
43 왕께서 쇠와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다른 민족과 서로 섞일 것이나 그들이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쇠와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44 이 여러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망시키고 영원히 설 것이라
45 손대지 아니한 돌이 산에서 나와서 쇠와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부서뜨린 것을 왕께서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은 참되고 이 해석은 확실하니이다 하니
46 이에 느부갓네살 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절하고 명하여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주게 하니라
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48 왕이 이에 다니엘을 높여 귀한 선물을 많이 주며 그를 세워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며 또 바벨론 모든 지혜자의 어른을 삼았으며
49 왕이 또 다니엘의 요구대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벨론 지방의 일을 다스리게 하였고 다니엘은 왕궁에 있었더라
다니엘은 느브갓네살 왕의 꿈 내용을 이야기하고 거기에 해석까지 더한다. 그러나 그의 안에 두려움이 없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두려움은 안개처럼 우리를 감싸서 정상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잃게 만든다. 다니엘은 하나님을 의지했기에 두려움 없이 왕에게 나아갈 수 있었다.
36 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아뢰리이다
37 왕이여 왕은 여러 왕들 중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게 주셨고
38 사람들과 들짐승과 공중의 새들, 어느 곳에 있는 것을 막론하고 그것들을 왕의 손에 넘기사 다 다스리게 하셨으니 왕은 곧 그 금 머리니이다
⇒ 왕들 중의 왕이시라 : 첫 대면에서 관계의 문을 여는 다니엘의 지혜였다.
⇒ 당신이 왕들 중의 왕이지만 그것은 하늘의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내가 당신 앞에 선 것도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고, 당신이 왕이 된 것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다니엘은 두렵지 않기 때문에 이런 말도 할 수 있는 것이다.
39 왕을 뒤이어 왕보다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셋째로 또 놋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며
40 넷째 나라는 강하기가 쇠 같으리니 쇠는 모든 물건을 부서뜨리고 이기는 것이라 쇠가 모든 것을 부수는 것 같이 그 나라가 뭇 나라를 부서뜨리고 찧을 것이며
41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쇠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왕께서 쇠와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쇠 같은 든든함이 있을 것이나
42 그 발가락이 얼마는 쇠요 얼마는 진흙인즉 그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서질 만할 것이며
43 왕께서 쇠와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다른 민족과 서로 섞일 것이나 그들이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쇠와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 왕보다 못한 이가 뒤를 잇게된다고 말한다. 어쨌든 결국은 앞으로 점점 역사는 쇠퇘해간다는 깊은 해석을 한 것이다. 해석을 좀 더 보면, 놋같은 나라가 일어서는데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다. 이것은 헬라제국을 의미한다고 학자들은 말한다. 그리고 이어서 쇠같이 강한 나라가 많은 나라를 무너뜨리고 찧을 것이다. 이를 두고 로마제국이라는 해석이 있다.
⇒ 쇠와 흙이 섞이지 않는 것처럼 강력한 군사력으로 통치하겠지만, 결코 하나되거나 화합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겉보기에 하나가 된 것같은 권력은 시작이 지나면 무너지기 마련이다. 그게 권력이 가진 한계점이다. 권력은 또 다른 권력에 대체될 뿐, 결코 하나가 될 수 없다.
44 이 여러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망시키고 영원히 설 것이라
45 손대지 아니한 돌이 산에서 나와서 쇠와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부서뜨린 것을 왕께서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은 참되고 이 해석은 확실하니이다 하니
⇒ 당시에는 이게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결국에는 하나님이 나라를 세우시는데, 이 영원한 나라는 절대 망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구분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성경에 등장하는 벽돌은 바벨탑을 세울 때 쓰던 도구이며, 인간이 만들어 내고 인간이 다듬은 돌을 의미한다. 반면, 그냥 돌은 하나님이 일하시는 도구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가서 4:2-4 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니라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3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4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에 앉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라
벧전 2:4-8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5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6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7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8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이 땅의 모든 넘어질 것 같지 않는 권력도 결국 하나님의 산 돌에 의해서 무너지게 된다는 것이다.
46 이에 느부갓네살 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절하고 명하여 예물과 향품을 그에게 주게 하니라
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느브갓네살이 다니엘에게 절을 했다는 것이다. 이 말은 다니엘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 경배를 드렸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어쩌면 그는 강한 하나님의 임재를 느꼈을지도 모른다.
⇒ 이방왕의 입을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얼마나 위대하신 분이신지 고백을 듣게 된다.
48 왕이 이에 다니엘을 높여 귀한 선물을 많이 주며 그를 세워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며 또 바벨론 모든 지혜자의 어른을 삼았으며
49 왕이 또 다니엘의 요구대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벨론 지방의 일을 다스리게 하였고 다니엘은 왕궁에 있었더라
⇒ 이 한 사건으로 다니엘은 바벨론을 통치하는 지위를 얻게 되며, 왕궁에 거하는 사람이 된다. 중요한 것은 왕궁으로 옮긴 후, 다니엘은 변했을까? 안변했을까?
우리는 고민이 있으면 새벽기도를 철통같이 나오다가 고민이 풀리면 새벽기도에 나오지 않는다. 그렇다가 또 새벽기도에 보인다면 또 고민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다니엘은 변치 않는 사람이 되었다. 그게 진짜 신앙이다.하나님을 만난 사람의 특징은 신실함이다. 변치 않는 것이다. 무슨 일이 풀려도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일이 잘 안되어도 하나님 앞에 당당하라. 우리가 어떤 형편과 처지에 놓여있더라도 절대 변하지 않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믿는것이 우리의 신앙이라면, 우리는 당연히 변함없는 삶을 살아감으로 하나님 앞에 바른 신앙과 믿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두란노 이야기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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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아 그냥 너 하나면 돼:하나님의 위로와 사랑을 전하는 젠틀 위스퍼 그림 묵상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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